인간의 존엄을 실현하는 재활중심의료

동아대학교대신병원

재활치료

작업치료

작업치료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작업)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을 실시합니다.

치료대상

1. 노인성 질환
노령으로 인한 기능약화, 치매, 퇴행성 근골격계 장애, 퇴행성 신경 장애 등의 질환 환자

2. 신경계 질환
뇌졸중(중풍), 외상성 뇌손상, 척추 손상, 말초신경 손상 등의 질환 환자

3. 근골격계 질환
근육병, 관절염, 화상, 팔다리 절단, 손의 손상 환자

평가

1. 신체운동기능평가
관절가동범위, 자세조절능력, 경직의 정도, 손기능(쥐는 힘, 다양한 쥐기 능력, 손안에서 물체를 다루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2. 감각기능평가
촉각, 압각, 두점구별감각, 온도감각 등 다양한 도구로 감각기능을 평가합니다.

3. 지각/인지 평가
시지각, 신체인지, 지남력, 주의집중력, 기억력, 판별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력 등을 평가합니다.

4. 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
개인위생, 식사하기, 옷입기, 화장실 사용, 이동방법 등의 기본적 일상생활능력을 평가합니다.

치료 프로그램

1. 신체기능증진훈련
여러가지 도구나 기계(손 기능강화훈련도구, 시지각 훈련도구 등)를 이용하여 주로 상지의 근력강화, 미세동작훈련, 관절가동범위운동, 감각자극 등의 방법으로 반복된 훈련을 통하여 손상된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2. 일상생활동작훈련
일상생활 훈련은 가장 기본적인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개인위생, 이동훈련 등이 있으며 각 영역들을 평가한 후, 환자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훈련하여 퇴원 후 가정이나 사회로 복귀했을 때 최대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산화 인지 재활

재활치료용 컴퓨터 프로그램과 다양한 치료 활동을 통해 뇌손상환자의 주의력 및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습준비기술, 시공간 처리능력 등과 같은 여러 영역의 장애를 교정·향상 시키며 손상된 기능은 대체기술을 통해 보완하도록 지도하여 가정이나 사회로의 복귀를 돕습니다.

치료대상

치매,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파킨슨병, 뇌종양, 뇌성마비, 퇴행성 뇌질질환 등으로 지각 및 인지손상이 있는 환자

평가

전산화인지평가
초기 인지 장애 환자 및 잠정적인 환자군을 대상으로 18개의 신경인지기능검사를 통해 평균 정상 측정치와 점수를 비교하여 점수를 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치료프로그램

전산화인지치료
인지재활 프로그램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1:1 치료로써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지남력과 시·공간능력, 집중력, 기억력 등 환자의 인지기능에 맞는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인지 향상을 위해 치료를 적용합니다.

시지각 인지 치료
환자의 시각패턴 및 시야손실 범위를 파악하고, 안구운동, 시각추적 및 공간지각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치료에 적용합니다.

삼킴장애 치료

중추신경계 질환, 식도 또는 기관의 질환 등으로 인한 연하 장애 환자에게 정상적인 식사기능을 위한 삼킴 기능, 구강의 운동기능, 적절한 자세유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들을 시행합니다.

치료대상

신경학적 혹은 해부학적 이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연하장애, 즉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기타 뇌질환(뇌종양, 파킨슨, 뇌성마비, 다발성 경화증, 척수전각세포질환 등), 근육병, 근무력증, 후두절제술 등으로 삼킴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

평가

비디오 투시 삼킴 검사(VFSS-Videofluoroscopic swallowing study)
물, 죽, 밥 등 여러 성상의 음식물을 삼키는 동안의 삼킴과 관련된 해부학적 구조(구강, 인두, 후두, 식도)와 그들의 움직임, 조화 등을 관찰할 수 있으며 기도 흡인(aspiration)의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적인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프로그램

1. 연하장애 재활치료
구강단계 치료
입술, 혀, 연구개 등의 기능저하로 인해 구강 내 조절이 어려운 경우 구강기능을 촉진하는 감각자극과 구강운동을 실시합니다.

인두단계 치료
간접치료 : 음식물의 기도 흡인 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에게 음식물 없이 실시하는 삼킴치료법으로 멘델슨 삼킴기법, 마사코 삼킴기법, 냉촉각 자극법, 성문폐쇄연습 등을 실시합니다.

직접치료 : 안전한 음식물을 이용하여 삼킴 기능 향상을 돕는 치료법입니다. 연하기능평가 이후 음식물의 기도 흡인 가능성이 낮은 농도의 음식물을 파악한 후 음식물을 이용하여 삼킴기능 향상을 돕는 방법입니다.

2. 연하재활 기능적전기자극치료
연하관련 근육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훈련함으로써 후두근거상 및 연하관련근의 기능향상을 통해 연하장애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치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