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존엄을 실현하는 재활중심의료

동아대학교대신병원

재활치료

신경계 물리치료

신경계 물리치료

신경계 손상 환자들에게 환자 개개인에 맞는 정확한 평가와 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적절한 근 긴장도 유지, 근력, 지구력, 컨디션 등을 회복하고 기능적 움직임과 정상적인 움직임을 재학습시키는 치료입니다.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추손상, 성인 뇌성마비,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병변으로 인해 신체 기능에 장애를 가지거나 움직임, 이동, 보행에 제한이 있는 환자

치료프로그램

1. 중추신경계 발달치료

중추신경계발달치료 교육과정(NDT, Bobath, PNF) 120시간 이상 이수한 물리치료사가 환자와의 1:1 운동치료를 통해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최소화하며 환자의 잔존능력을 향상시켜 최적의 기능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2. 보행훈련

중추신경계 손상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근육의 협응 장애, 마비로 인해 나타나는 환자에게 트레드밀, 자전거 에르고미터, 보행보조기 등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보행을 최소화하고 정상적인 보행패턴을 반복 훈련하여 정상적이고 효과적인 보행유지 및 개선해 나가는 치료입니다.

3. 매트 및 이동치료

서기나 보행 전 단계에서 매트 및 침상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활동으로 돌아눕기, 일어나 앉기, 균형잡기, 일어서기, 옮겨 앉기 등의 훈련을 통해 근력과 기능적 관절가동 범위, 신체조절 능력 향상과 자세 안정성, 균형능력을 증진하여 일상생활동작과 보행을 위한 기초훈련 치료입니다.

4. 기능적 전기 자극치료

상위운동신경원(upper motor neuron)의 기능장애로 수의적으로 조절되지 않는 근육에 전기자극을 가하여 근육수축을 유발함으로써 근육의 위축과 경직을 예방하고 근 기능을 향상시켜 기능적으로 유용한 동작을 만들어 내는 치료입니다.